> 중학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비한 너구리
너구리의 신비함
 
한정훈   기사입력  2014/07/15 [19:36]

여러분은 너구리라는 동물을 잘 아십니까?
너구리에 대해서 제가 조금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너구리는 동물계 척삭동물문 포유류강 식육목 개과입니다. 그리고 너구리의 멸종위기등급은 관심이 약간 필요한 동물입니다.
너구리의 신체적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몸길이는 대략 50cm~68cm이며, 꼬리길이는 약 15~18cm입니다. 그리고 평균 너구리의 몸무게는 4~10kg 정도 됩니다. 너구리의 몸은 땅딸막하고 다리는 짧으며, 귓바퀴는 작고 둥근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너구리의 주둥이는 뾰족하며 굵고, 몸의 털은 길고 황갈색이지만 대부분 등면의 중앙부와 어깨에는 끝이 검은 털이 많이 나 있습니다.
너구리의 습성은 야행성 동물이지만 특이하게도 가끔 낮에 숲속에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너구리는 낮에는 숲속 바위 밑과 큰 나무 밑둥의 구멍에서 잠을 자다가 밤이 되면 나와서 들쥐, 개구리, 뱀, 게, 지렁이류, 곤충들을 잡아 먹고 나무 열매와 고구마 등도 먹습니다. 게다가 너구리는 식욕도 대단해서 한번에 많은 양의 먹이를 먹습니다. 너구리는 25cm 정도 크기의 물고기는 한번에 8~10마리를 먹을 정도의 대식가로, 독이든 먹이도 의심하지 않고 잘 먹는 편입니다.
너구리는 개과 동물 가운데서 겨울 잠을 자는 유일한 동물로, 11월 중순부터 3월 초순까지 동면하지만, 간혹 한겨울에도 발견됩니다. 너구리의 번식기는 3월이고, 임신 기간은 60~63일정도 됩니다. 새끼는 한배에 3~8마리를 낳습니다. 너구리의 수명은 7~8년정도 입니다.
너구리는 경계심이 부족해서 덫에도 잘 걸리고, 짧은 다리에 비해 몸집이 비대하기 때문에 빨리 달리지도 못합니다. 둔해 보이는 외모 때문에 미련한 동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의뭉스럽고 능청스러운 사람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알면 알수록 너구리는 이처럼 많은 부분에서 신기한 동물이었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4/07/15 [19:36]   ⓒ 과학관과 문화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너구리 관련기사목록